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수학이즐겁다

> 수학이 즐겁다 > 학습멘토링

학습상담, 고민상담 선배님께 물어보세요! 상담은 1일 1회만 가능하며, 각 멘토별로 하루에 총 10건만 신청받습니다.

rallykevin

상담글 보기
번호 분야 신청자 제목 등록일 조회수 답변여부
11952 pinky*** 실수줄이기 2016-10-24 402 미답변
질문

안녕하세요.저는 선행을하고있는 6학년인데요
중학교수학으로 가다보니 연산실수가 더많아지는것같아서 고민이에요.제가 중2수학시험을푸는데
40문제 중에 8개를 틀렸어요.근데 거기서 거의 1.2개 빼고는 다 실수에요
실수도 실력이라는 말 진짜많이들었거든요.
실수줄이는 효과적인방법은 뭔가요?
제가 2학년수학이 개인적으로 어렵진않은데 실수가 많아요 ㅠㅠ

답변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일단 실수라는 단어선택이 잘못 된 것 같아요. 제 뚜렷한 주관이지만, 실수라고 뱉는 순간 개선될 기미가 절반보다도 아래로 줄어버립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찾으려는 생각보다는 다음에는 틀리지 않겠지라는 생각으로 접근해버리기 때문입니다. 실수도 실력이라기보다는 애초에 틀리는 이유가 다 `실수`들이고, 무엇이 문제인지 냉정하게 하나 하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라하자면, 우선, 문제가 이해가 되지 않아서, 어떻게 푸는지 몰라서 틀리는 것과 `ㅅㄹ수`로 틀리는 것과 전혀 다른 맥락으로 받아드려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실수를 하는지, 어떻게 틀리는지 파악해봅시다. 계산실수가 많은 것인가요, 문제를 잘못 읽곤 하나요, 혹은 자꾸 공식을 활용하거나 잘못된 개념을 활용하나요? 실수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해결책을 찾기에 앞서 어떤 맥락에서 틀리는 것인지 찾아주세요.

다음으로 이제 해결해야겠죠? 한번 더 명심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특정 행동을 방지한다, 줄이는 것이 아니라, 보다 더 신경쓰고 주의를 기울여서 실수를 범한 것을 찾아내는 것이 우선입니다. 갑자기 습관적으로 실수하던 부분들을 고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검토하면서, 검산하면서 실수한 부분들을 찾아내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죠. 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이유로 검토 과정을 지나치곤 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것이죠.

꼭 모든 과정을 검토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미 우리는 어떤 실수를 하는지 대략적으로 알고 있기에, 해당 과정들을 중심적으로 검토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평소 분수 계산에서 실수가 많았다면, 풀이 과정 중 분수 계산이 있던 부분들을 검토하면 되겠죠. 공식을 활용하는데 자꾸 실수한다면, 예를 들어 도형의 넓이 공식들이 쓰일 때마다 밑줄을 그어두거나 어떤 도형의 넓이인지 옆에 적어두고, 검토하면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검토과정이 반복되면서 자연스럽게 익숙해지고, 이러한 익숙함이 새로운 습관이 되면서 실수가 줄어드는 것입니다. 공부에 요령이 없고 이런 풀이과정에도 특별한 비법이나 요령이 있을리가 없습니다. 쉽고 어렵고를 떠나서 올바른 개념을 올바른 방법으로 반복하면서 좋은 습관, 좋은 방법들을 익히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앞으로 시간이 걸리더라도 차분히 하나 하나 공부해보세요
열공하세요

목록
  • euns*** 화이팅하세요 화이팅하세요 2017-02-04
  • kmj00*** 열심히 공부하세요~ 2016-12-28
  • eunsu*** 힘내세요 화이팅하세요 2016-12-21
  • didtkddh*** 힘내세요 2016-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