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수학이즐겁다

> 수학이 즐겁다 > 학습멘토링

학습상담, 고민상담 선배님께 물어보세요! 상담은 1일 1회만 가능하며, 각 멘토별로 하루에 총 10건만 신청받습니다.

상담글 보기
번호 분야 신청자 제목 등록일 조회수 답변여부
11948 lur0*** 고2 문과 공부 시작 2016-10-24 578 미답변
질문

안녕하세요? 고2 문과 학생입니다! 저는 간호학과라는 꿈이 있어 내 꿈을 위해 다가간다 생각했었는데 뒤돌아보니 원하고 바라만 볼 뿐 `공부했다!`라는 뿌듯함에 `조금만 쉬다하자`가 지금 까지와서 공부를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처음에 손쉽게 내신으로 가자는 생각으로 수능 준비는 하나도 하지 않고 내신 준비만 했었습니다. 결국 내신 준비만하다가 내신 준비도 제대로 못하고 지금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왔습니다... 더이상 후회하기 싫고 정말 가고 싶은 대학과 학과를 위해 미치도록 공부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지금 와서 보니 내신으로 가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더라구요. 그래서 수능을 준비하려하는데 지금까지 수능으로 갈생각을 해보지 않아서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또 한, 남은 1년 남보다 늦었다는 생각에 `내가 정말 인서울 할 수 있을까?`,`이러다 또 포기하는거 아니야?`라는 두려움이 가득차 있습니다.

멘토님 남은 1년 수능 공부로 인서울 할 수있을까요?
모든 과목(국,수,영)에 기초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까요?
탐구과목은 어떻게 공부해야할까요?
어떻게하면 플래너를 효율적으로 짜서 모든 계획을 실천(마스터) 할 수 있고 스톱워치는 효율적으로 어떻게 사용하나요?
멘토님의 집중할 수 있는 비법이 있나요?
포기하고 싶을 때 어떻게 마음을 다스려야 할까요?
두려운 제 자신 어떻게 다스려야 할까요?

글을 쓰다 보니 고민이 정말 많네요ㅠ 멘토님 제 고민 읽으시느라 힘들셨을텐데 보잘 것 없는 제 고민 읽어 주셔서 정말 감사하고 멘토님의 진심이 담긴 답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이지혜입니다.

우선 굳게 마음을 먹은 것에 대해서는 잘하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1. 이제 답변을 드리자면, 남은 1년 수능 공부로 인서울 할 수있을까 하는 질문에 대해서는 1년이라는 시간이 어떻게 보면 짧을수도 있지만 후배님이 하시기 나름이라고 생각합니다. 끝까지 지금 마음을 잊지 않고 공부하시면 원하시는 대학,학과에 갈 수 있을 것입니다.

2.? 우선 수학은, 기초가 부족하니 문제집중 기본서와 교과서를 바탕으로 공부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고1개념들이 부족하면 문제풀기가 힘들 수 있기 때문에 고1 수학 교과서 익힘책등을 푸는 것으로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국어같은 경우는 이론적인 기본내용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수능에 필요한 문법부분을 공부하고, 많은 기출을 푸시기 바랍니다. 영어는 우선 수능기출문법, 단어책을 이용해서 문법과 단어를 탄탄히 하시기 바랍니다. 이후에는 기출문제, 수능유형문제를 반복해서 푸시기 바랍니다.

3.탐구과목은 대부분 고2말이나 고3부터 집중적으로 공부하는데, 우선 과목선정을 하고 지금 시기에는 일단 개념을 공부, 정리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일단 국영수 기초가 부족하다고 하셨으므로 이를 우선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 저의 경우에는 스톱워치는 그냥 시간을 틀어놓고 공부하면서 중간중간 시간을 그냥 흘려보내지 않게 자각시키는 용도로 사용했습니다. 꼭 스톱워치를 사용하지는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 플래너같은 경우는 우선 일주일정도 공부를 해보고 본인이 할 수 있는 양을 점검한 후, 앞으로 이에 맞춰 계획을 세우시면 됩니다. 하루에 한과목씩하는것보다는 두세과목씩 공부할 수 있게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5.집중을 하기 위해서, 그리고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서 저는 간단한 공부자극문구(?)등을 포스트잇에 써서 책상앞에 붙여놓았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신사고멘토링에 마인드컨트롤에 관한 칼럼을 작성해놓은 것이 있는데 이를 참조하시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앞으로도 이 마음 그대로 열심히 공부하시고 꼭 원하는 바를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질문 있으시면 올려주세요! 화이팅!!

목록
  • euns*** 화이팅하세요 화이팅하세요 2017-02-04
  • kmj00*** 열심히 공부하세요~ 2016-12-28
  • eunsu*** 화이팅하세요 화이팅하세요 2016-12-21
  • lur0*** 멘토님 조언 정말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 멘토님 조언 기다리면서도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두려움에 사로잡혀있었는데 멘토님이 해주신 조언을 보니 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생기고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방향이 잡혔습니다:) 정말 감사드리고 멘토님 조언 헛되지 않게 생각하고 또 생각하여 꼭 원하는 대학과 학과 들어가겠습니다! 열심히 공부해서 다시 멘토님 앞에 시작하는 고민(?)이 아닌 다른 고민을 들고 나타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6-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