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수학이즐겁다

> 수학이 즐겁다 > 수학챌린저

챌린저인포
메달[2015년] 성적우수 - 우수상
제목 80점, 악마의 고리를 끊어라!
나의 수강강좌 [쎈] 중2(하) 전범위
목표 성적 90점
달성 성적 94.5점
작성자 imbestp**
내용

 안녕하세요. 중학교 입학이후 지금까지 730일, 무려 2년 동안 쎈! 한 길만 파온 중2 여학생입니다~!Embarassed 

그동안 오르지 않는 성적 탓에 고민도 엄청하고 수많은 피드백 끝에 얻어낸 꿀 같은  TIP을 공개 합니다

 

작년 성적표구용

 

 

이게 올해 성적표 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저는 하루 단위로 다음날 할일을 적어놨습니다. 일기도 도움이 되고요. 시험 3~4주 전에는 사진 처럼 큰 단위의 계획표를 짰습니다. 

이렇게 큰 형태만 잡아놓는 계획표만큼은 꼭! 작성해야 합니다. 시험 전, 막연하게 공부를 하다보면 시험 전날까지도 시험범위를 모두 공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계획표를 강!추!합니다 (저 궁서체에요.)

 

이제, 본격적인 수학공부 방법을 알아 볼까요?ㅎㅎ

<수학공부의 5단계 법칙>

① 가장 집중이 잘 되는 시간에 쎈을 잡는다.

 저는 저녁 7시에서 9시 사이에 수학 공부를 했는데요. 여기서 꿀팁은! 영어공부, 특히 듣기 평가는 저녁에 하고 수학 공부는 아침에 하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밤이 되면 듣기에 대한 집중력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참고해보는 것도 좋겠죠?ㅎㅎ

 ② 쎈 강의를 듣는다.

 쎈 강의 B단계에서는 선생님들께서 대표 유형을 다루시는 데 이를 이용하면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③ 선생님께서 풀어 주시지 않은 문제를 내가 스스로 푼다. 

  강의 B단계에서는 선생님들께서 대표 유형을 푸시는데요. 이 강의를 보고 나머지 쎈 문제를 푼다면 복습하는 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문제를 풀때는 문제집에 직접 풀기 보다는 꺠끗한 연습장에 푸는 것을 추천합니다. 문제집은 깨끗이 비워두었다가 시험 2주전 다시 풀어보는 것이 수학 만점의 지름길입니다!

 ④ 틀린 문제는 문항별 강좌를 참고한다.

 푼 문제는 그 날 채점까지 하는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풀이과정을 기억해서 해설지와 비교한 후 , 내 풀이과정에서 잘 못 된 부분은 없는지, 또 다른 풀이 방법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채점을 다음 날로 미루거나 한참 뒤에 하는 습관은 버려야 겠죠?  

 ⑤ 다음날, 쎈강의를 듣기 전에 그전에 풀었던 문제들 중 틀렸던 문제를 다시 풀어 본다.

  물론 연습장에 다시 풀어야 겠죠?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시험준비를 할때 수학 교과서나 수학 익힘책을 무시해서는 절대 수학 만점에 도전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수학교과서와 쎈 문제집을 딱! 하나로 합쳤습니다.

이 포스트잇은 `이 유형이 교과서 확인하기 4번에 나온다`는 것을 표시해 놓은 것입니다.

이렇게 다 표시해 놓으면 시간만 많이 들 것 같다고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저희 학교는 시험이 교과서 유형의 응용문제로 많이 출제가 되는 데요. 이 방법을 사용하니 꼭 시험에 나올 것 같은 문제들만 골라지는 효과가 있더라구요. 실제로 비교해 보면 쎈 문제집에서 공부했던 문제만 시험지에 나오는 마법 같은 일이 벌어지더라고요.  게다가 같은 유형을 찾아보는 과정에서도 공부할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준비해 놓으면 시험 직전까지도 여유롭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쎈 강의를 들을 때는 `내가 인강을 듣는다` 가 아니라 `내가 과외 수업을 받는다` 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강의 들을 땐 열공모드도 이용하는 적극적인 자세!!)

 

 A단계 개념 시간에는 선생님들께서 단순히 공식만 알려 주시는 게 아니라 그 공식이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 그 과정을 덧붙여 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과정을 보기만 한다면 공부가 될까요? 아니죠. 수학 개념 노트나 프린트 옆에 자세한 설명을 써넣어야 합니다.

강의를 들을 때 흘려 듣게 되면 나중에 공식도 이해가 가지 않아 무작정 외우려는 학생들이 많은데요.

당장 문제는 풀 수 있을 지 모르지만 나중에 문제가 조금만 바뀌어도 어떻게 풀어야 하는 지 모르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수학이 암기과목이 되지 않으려면, A단계 개념 시간에도 집중!!

 

 

 

 

 

 

 

 

 

 

 

 

 

 

 A단계를 완벽히 이해 했다면 B단계 강의를 듣습니다. 강의를 들을 때도 마찬가지에요. 선생님께서 시험에 꼭 나올 것 같다고 강조 하신 부분은 강력 하게 표시를 쫙! B단계의 묘미는 요거죠! 가끔 선생님께서 문제집의 문제와  쪼금 다른 문제의 예도 들어 주실 때가 많은데요. 이것도 형광 포스트잇 에다 이쁘게 뙇!  다른 학생들은 한정된 문제 내에서 공부할 때, 우리는 조금 더 생각하면서 앞서 나가자구요~!ㅎㅎ

마의 C단계입니다. C단계를 정말 겁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지금 쎈 강의를 단기간에 훑어 봐야 한다는 친구들은 C단계를 잠시 스킵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물론 C단계까지 보는 것도 좋습니다.)

C단계를 절대 보지 말라는 게 아니구요. 일단 A,B단계를 마스터하고 여유가 있을 때 C단계를 보는 방법도 추천 합니다!

C단계 강의에서는 모든 문제를 풀어주시는 게 아니라 중요한 몇 문제만 풀어주시는 데요. 이 풀이과정을 모두 이해해서 메모해 놓고, 수업이 끝난 후 선생님이 풀어주신 문제를 먼저 복습하고 나머지 문제를 꼭 풀어보셔야 합니다!
틀려도 괜찮습니다 문항별 강좌가 있으니깐요. 이때 강조하는 부분은 연습장에 풀이과정을 꼭 써야 한다는 것! 서술형 준비까지 할 수 있겠죠?


수학, 하면 오답노트가 가장 큰 걱정이죠?

저는 오답노트 때문에 2시간씩 날리는 시간이 너무 아까웠죠ㅜㅜ

그래서 <쎈 만만하게 공부하기>부록을 이용했습니다.

 

 

 

 

 

 

 

 

 

 

 

 

 

 

 

 

 

 

 

 

 

 

 

 

부족한 단원이나 틀린 문제를 한눈에 볼수 있어서 너무 좋구요, 이건 정말 추천입니다!!

틀린문제를 포스트잇으로 표시하는 것도 좋구요.

틀린문제를 파란색으로 눈에 잘 띄게 표시하고 바를 정(正)을 딱 써주면 반복의 힘!

수학 만점은 이제 시간 문제!!

 

 

우리 김본 쌤은요~

늘 매일매일 본트를 만드시고용~매 강의마다 완소너 퀴즈도 만드시고용~

 

 

  긍정적 마인드를 위한 자기 암시도 준비하시고용~

  CU로 시험을 잡는 소중한 선생님입니다.

 

 

 

시험기간만 되면 저의 똥줄을 막아주시는 본쌤 덕분에 80점대 고리를 끊었어요!! 감사해요!!

 

저의 수기를 읽고 다른 학생들도 꼭 성적이 올랐으면 좋겠습니다. 행운을 빌어요!

목록